싱글톤 패턴
싱글톤(Singleton) 패턴은 말 그대로 객체의 인스턴스가 오직 한 개만 생성되도록 하는 패턴을 의미합니다.
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한 번만 생성하고, 해당 인스턴스에 전역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.
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하나의 인스턴스를 공유하여 리소스를 절약하고, 전역 상태를 관리하기 위함입니다.
public class Singleton
{
// 인스턴스를 저장할 정적 변수
private static Singleton instance;
// 다른 클래스에서 인스턴스 생성을 막기 위한 private 생성자
private Singleton() { }
// 인스턴스에 접근하기 위한 메서드
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()
{
// 인스턴스가 없을 경우에만 생성
if (instance == null)
{
instance = new Singleton();
}
return instance;
}
// 싱글턴 클래스의 다른 메서드 및 속성 정의
public void SomeMethod()
{
// 메서드 내용
}
}
싱글턴 패턴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:
- 단일 인스턴스: 싱글턴 클래스는 하나의 유일한 인스턴스만 가집니다.
- 전역 접근: 어플리케이션 어디서든 해당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.
- 지연 로딩: 인스턴스가 필요한 시점에서 생성하도록 지원합니다.
- 스레드 안전성: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.
같은 인스턴스를 여러 객체에서 공유할 수 있기에 메모리 및 자원 사용을 줄일 수 있고 객체 생성 및 파괴에 따른 오버헤드를 줄여줍니다.
특히 생성 비용이 높은 객체에 적용할 때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.
하지만, 싱글턴은 전역적으로 접근 가능하므로 데이터 은닉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.
또한 하나의 인스턴스가 여러 곳에서 공유되기 때문에 상태 변경이 어려워질 수 있고, 의도치 않은 상태 변경으로 인한 버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따라서 싱글턴 패턴을 사용할 때는 해당 패턴이 어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과 아키텍처와 얼마나 잘 맞는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.
잘못 사용될 경우 코드 복잡성을 증가시키고 유지보수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.